수산 > 바이러스성

전염성조혈기괴사증(IHN)

  • 원인
    전염성 조혈기 괴사증(Infectious Hematopietic necrosis)은 무지개 송어, 홍연어, 태평양산 연어 및 대서양 연어의 랍도 바이러스(Rhabdovirus)감염증이다. IHNV바이러스는 북미지역에만 국한되었으나 이후 유럽과 동아시아로 확산되었으며, 최근에는 더 넓은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.
    IHNV는 처음에 자연산 어류에서 중요한 질병이었으나 점차 양식산 무지개 송어와 연어에서도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질병이 되었다. IHNV의 보균어는 임상적으로 감염상태이며 야생종, 자연종 및 양식산 어류에 불현성 감염상태로 남게 된다.
    IHNV감염은 연어과 어류 이외에도 pike 치어에서 인위적으로 쉽게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어종별로 IHNV에 대한 감수성은 많은 변이를 나타내고, 감염에 있어서 연령은 매우 중요한데, 어릴수록 질병에 걸릴 확률은 더 높다. 그리고 handling 등 여러 가지 stress요인이 불현성 감염어로 하여금 질병이 발현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
    본 바이러스의 가장 중요한 환경요인은 수온이며 질병은 자연 조건하(8~15℃)에서 발생한다.
  • 증상
    전염성 조혈기 괴사증은 궁극적으로 어류의 삼투조절기능에 장애를 주어 폐사에 이르게 하며 부종과 출혈증상을 동반한다.
    이 바이러스는 혈관, 조혈조직 및 신세포의 내피세포에서 증식하며 임상증상을 나타낸다.

    IHNV의 진단은 모두 직접법으로 하고 있으며, 가장 편리하고 폭넓게 이용되는 방법은 배양세포에서 바이러스를 분리 후 면역학적 동정, 예컨대 중화반응, 면역형광항체법 또는 ELISA 분석 등이 이용되고 있다.
  • 예방 및 치료
    예방방법은 IHNV를 보균하고 있는 어미로부터 생산된 수정난을 종묘생산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, 바이러스의 오염원이 없는 곳에서 사육수를 채취하고, 사용한 사육수를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. 사육밀도를 감소시킴으로써 누적폐사율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.
  • 관련제품